AWS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 취득 후기

AWS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 취득 후기

회사에서 AWS 클라우드 플랫폼을 많이 이용하는데 막상 자격증은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이번 기회에 AWS 제품에 대해 완벽히 이해하고 공인된 자격증을 얻고자 공부하여 취득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AWS 자격증은 국내에서도 꽤 유명하기 때문에 자세히 설명드리진 않겠습니다만 18년 이후에 새롭게 업데이트된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 시험에 대해서 잠깐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영역이 더 많아지고 비중이 더 고르게 분포되었습니다.

영역이 넓어졌다고 하더라도 공부할 양이 많아졌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단지 기존의 시험에 비해 같은 제품을 놓고도 바라보는 관점이 더 많아진 느낌입니다. (예를 들어 EC2라는 서비스를 놓고 비용측면, 보안측면, 운영측면 고려)

2018년 2월 이전
  1. Designing highly available, cost efficient, fault tolerant, scalable systems (60%)
  2. Implementation/Deployment (10%)
  3. Data Security (20%)
  4. Troubleshooting (10%)
2018년 2월 이후
  1. Design Resilient Architectures (34%)
  2. Define Performant Architectures (24%)
  3. Specify Secure Applications and Architectures (26%)
  4. Design Cost-Optimized Architectures (10%)
  5. Define Operationally Excellent Architectures (6%)

2. 시험 방식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구분 2018년 2월 이전 2018년 2월 이후
문제수 60 문제 65 문제
시험시간 80분 130분
합격기준 약 65% 약 70%

문제수는 약간 증가했지만 반대로 시험시간이 많이 늘어나서 넉넉히 고민하고 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인 느낌으로는 개인적으로 사실 조금 더 쉬워진 부분이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2018년 2월 이전 시험을 실제로 응시한 적은 없고 기출문제 기준으로 말씀 드립니다.) 새로운 서비스가 더 많이 나온 대신에 세세한 숫자의 암기 내용보다는 case study 위주로 상황을 제시하고 그에 맞는 최선의 해결 방법을 찾는 것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춘 것 같아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세한 숫자를 암기하기 보다는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필요 이유, 최적의 조합 등을 고민하시는게 더 도움이 될 것 같아 보입니다.


유용한 리소스 자료들

제가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도움이 많이된 순서대로 나열하였습니다.

1. A Cloud Guru 강의(강의 종료됨)

저는 Udemy에서 제공하는 강의를 들었는데 a cloud guru 사이트에 직접 들어가셔서 강의를 수강하실 수도 있습니다. acloudguru 사이트에서 강의 한편을 구매하실 수도 있고 구독 모델로 사용하실 수도 있는데 구독 모델의 경우 7일간 무료 사용 기간이 있기 때문에 강의 시간이 그렇게 길지 않아 한번 도전해 볼만 합니다. Udemy 강의도 1~2만원선 밖에 하지 않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 마음 편히 구매하여 수강하였습니다. 해당 강의가 좋았던 이유는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 하더라고 누구나 알 수 있게끔 기초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고 시험에 딱 나올 부분만을 집어서 설명하기 때문입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몰랐던 사실도 알게 되었고 애매하게 잘못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바르게 이해하게 되어 전반적으로 AWS 제품에 대해서 정리하는 시간이 되었던 강의였습니다.

2. 기출문제 연습 시험(강의 종료됨)

마찬가지로 Udemy에서 제공하는 강의 중 하나로, 영상은 따로 없이 기출문제를 총 6회 풀수 있는 강의입니다. 여러 기출 문제들이 시중에 돌아다니고 있지만 해당 기출 문제집이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다른 기출 문제들을 너무 문제를 세부적으로 접근하거나 문제를 너무 쓸때 없이 뒤틀어서 출제 했다면 이 강의에 나온 문제들은 case 위주의 최적의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서 출제했기 때문입니다. 실제 시험에서도 해당 기출문제의 유형과 가장 비슷하게 출제되었습니다. 총 6회 기출문제를 다 풀어보시고 거의 만점에 가깝게 될때까지 문제를 풀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3. Hands-on AWS

어느 기술이나 마찬가지로 AWS 서비스 역시 손으로 직접 만져 보는 것 만큼 더 도움이 되는 것이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 회사 업무로 많은 서비스들을 사용하고 있어서 비교적 어렵지 않게 공부 했는데요, 혹시 처음 접해보시는 분이시라면 꼭 AWS 계정을 생성하셔서 전반적으로 나오는 제품들을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EC2, EBS, S3, RDS, VPC, ELB, DynamoDB, SQS 등과 같이 Software의 근간이 되는 기술들은 (Computing, Networking, Storage) 전부 한번씩 사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시험 설명과는 별개로 각 서비스들을 공부할 때, 개별적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시나리오 based로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서비스들을 조합하여 사용해 보는 것이 이해하기에 더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4. Well Architecture 살펴보기

AWS 공식 시험 가이드에서도 얘기하고, 많은 이들이 Well architecture 문서를 읽고 가라고 합니다. 하지만 직접 보시면 아시겠지만 해당 문서들을 전부 읽어보는게 만만치 않습니다. 저도 큼지막하게 대충 전체를 훑고 시험을 봤는데 이러한 방법보다 더 나은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이 방법은 정답은 아니고 어디까지나 저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바로 Google Images에서나 Slideshare 에서 “aws architecture”라고 검색을 하시면 아키텍처 관련된 내용들이 많이 나옵니다. 해당 이미지나 슬라이들을 여러개 훑고 가는게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구축한 아키텍처를 공개한 것인데요, 이것을 여러개 보다보면 어느 순간 비슷한 패턴이 보이게 되고 대략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어떤 서비스들을 어떻게 배치해야 하는지 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디까지나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니 정식으로 AWS에서 제공하는 문서를 보시고 가시는게 가장 안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 내용들을 조금 더 참고 바랍니다.

  • 시험 준비 기간: 약 1달, 주로 주말을 이용하였습니다.
  • AWS 사용 기간: 약 2년, 모든 서비스들을 다 사용하진 않았지만 기본이 되는 서비스들은 계속 사용하였습니다.
  • 공부한 AWS 서비스 범위: a cloud guru 강의에서 다룬 서비스까지만 공부
  • 공부 방법: 강의 시청 -> 각 서비스 hands-on -> 기출문제 풀이 -> 부족한 부분 강의 시청 반복

열심히 한달간 자격증 공부를 하고 시험에 응시하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AWS 서비스에 대해 모든 것을 잘 알고 이해하는 것은 아니지만 AWS 서비스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인증 받아 기분이 좋았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하여 AWS 서비스들에 더 자세히 알고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aws